DESIGN WHALE

Blog

DESIGN WHALE

·

Blog

시제품 PCB를 양산할 수도 있나요?

작성일23-11-23 15:32

조회VIEW 1,583

본문

안녕하세요 디자인웨일입니다.


제품 만드는 방식에 대한 두 번째 글입니다.

* 제품 제작 업체마다 프로세스가 다르겠지만, 디자인웨일이 하고 있는 방식을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시제품은 분야가 참 다양합니다.

제품 디자인 후 바로 생산에 들어가는 제품, OPEN CV 등 고도화된 소프트웨어를 탑재해야 하는 제품, 기어 설계가 들어가야 하는 제품

이러한 제품들에 들어가야 하는 기술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디자인웨일은 기술에 따라서 담당하는 기술자를 세분화 하였습니다.


세분화한 기술은 총 5가지 입니다. 

1. 전자/PCB

2. 디자인

3. APP

4. 설계

5. 생산


이 글에서는 전자/PCB 에 관해서 내용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전자/PCB 또한 디자인처럼 여러가지 단계를 거칩니다.


1단계 : 기획서 작성

​회로 설계 및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클라이언트분께서 원하시는 기능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침 저녁으로 알아서 조명이 밝아졌다가 어두워지는 기능을 구현해야 한다면, 이 또한 여러가지 방안이 있습니다.

1. 조도 센서라는 것이 있습니다. 빛의 밝기에 따라서 저항값이 달라지는데요 이를 이용해서 밝아지면 자연스럽게 조명을 밝게 하고, 어두워지면 조명을 어둡게 할 수 있습니다.


2. 리얼타임클럭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코인배터리를 사용해서 제품이 꺼져 있더라도 현재 시간을 알 수 있게 하는 소자인데요. 이를 이용한다면, 제가 원하는 시간에 지정하여 조명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3. APP을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Bluetooth나 WIFI 통신을 통해서 조명을 시간에 맞추어 조정하는 방안입니다.


위에는 3가지만 나열하였지만, 저 작은 기능 하나를 구현할 수 있는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그래서 시제품을 제작하는 업체는 클라이언트분인 원하시는 요구사항에 맞는 방법을 제안하고 아이디어를 고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품의 기능에 부합하는 센서나 메인칩과 같은 소자들과 방안들이 모두 준비되었다면 이제 기획서에 그것을 작성하여 전자 보드 제작을 하게 됩니다.



2단계 : 개발 보드 제작

메인 칩과 센서 소자, 그리고 기획서가 있으니 이제 메인 칩에 센서를 연결하고 코드를 넣어봅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PCB 생산 후 센서의 선이 잘못 연결되거나  센서와 메인칩의 호환성을 먼저 체크할 수 있습니다.

생산 전에 호환성 및 오류를 파악하게 되면, 개발 기간을 단축하는 것에 효과적입니다.


만약 IOT 제품이라면 이 때 APP 개발자와 상의를 통해서 무선 칩을 선택하게 됩니다.

디자인웨일은 APP과 PCB를 모두 직접 제작하기 때문에 APP / PCB개발자분들께서 이 단계에서는 거의 매일 회의를 하고 있습니다.


동영상을 재생해야하는 IOT 제품이라면 WIFI 칩을 넣거나, 블루투스 하이스피드 5.0 등의 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동시 출시를 하신다면 MFI(Made for ios)인증이 가능하도록 , BLE, WIFI 통신 등을 고려해야 하는 것입니다.



3단계 : PCB 보드 제작


드디어 대망의 PCB 보드를 제작합니다. 디자인웨일에서는 PCB 공판을 주문하여 수작업으로 붙이기도하고, SMT 공정으로 생산하기도 합니다.

SMT 공정은 기계가 PCB 원판에 소자들을 알아서 놓아주는 것을 말합니다.

PCB 보드에 이상이 없다면 그대로 SMT 공정으로 대량 생산을 할 수 도 있습니다.


이 또한 IOT 제품이라면 이 단계에서 다시 한번 APP 과 통신 점검을 진행하게 됩니다.



4단계 : BOM, PCB 거버파일, 소스코드 정리

 

디자인웨일은 추후 클라이언트분께서 생산에 용이하시도록 사용된 부품리스트(BOM ),  PCB의 원본 설계파일, 소스코드를 모두 정리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위의 단계를 거치고 나면, 전자/ PCB 제품이 완성됩니다.


디자인웨일은 전자/PCB 파트에 3원칙을 준수합니다.

1. 원하시는 기능을 제작하기 위해 최대한 단가가 낮으며, 기능적으로 오류 없이 동작하는 아이디어를 구상한다.

2. 단가에 맞는 합리적인 소자를 선택하지만, PCB의 품질을 낮춰서는 안된다.

3. 통신 PCB는 최종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APP 개발자와 주 3회 이상 회의를 진행한다.



디자인웨일이 제품을 제작하는 방법 중 전자/PCB 단계를 작성하였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신 점에 감사드립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